나는 그동안 영어를 마스터하는 데 있어서 듣고, 읽고, 쓰고, 말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읽기는 그 과정 중 가장 기본이 된다고 영어 관련한 글을 쓸 때마다 늘 강조해왔다. 또한, 우리가 꼭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서 독서가 자녀 세대 때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성공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번에는 영어 원서를 어디에서 쉽게 다운로드하여 읽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기서 다루는 사이트들은 2022년 최근에 업데이트한 내용이 포함되었으며 일부는 여러분의 영어 원서 독서에 있어서 분명 새로운 혁명으로 다가올 것이라 확신한다.
2019년 저작권 풀린 출판물이 쏟아졌다.
우선 영어 원서 다운로드 하는 사이트를 알아보기 앞서, 2019년 미국 출판물 저작권과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려줄 팁이 있다.
2019년 1월 1일부터 ‘소니 보노 저작권 보호기간 연장법(CTEA: Sonny Bono Copyright Term Extension Act of 1998)’에 묶였던 1923년부터 1977년 사이의 모든 창작된 저작물 (영화, 노래, 만화 등)은 95년간의 저작권 보호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법적 제한 없이 공유가 가능하고, 누구라도 인용(quote)하고 개작(adapt)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저작권이 풀린 출판물은 Project Gutenberg, Google Books, Internet Archive, HathiTrust Digital Library의 웹사이트를 통하여 누구라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저작권 고민 없이 마음껏 읽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1)
저작권 풀린 전자책 다운로드 사이트
합법적으로 저작권이 풀린 자료를 받아볼 수 있는 가장 유명한 사이트 네 곳을 소개한다. 특히 Internet Archive에서는 1923년부터 1977년 사이의 도서 뿐만 아니라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형태의 창작물도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다.
파일 다운로드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주의사항
▲ 사이트를 이용하기 전에 반드시 광고 차단 앱이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들어가길 권장한다. 만약 사이트에서 책을 다운로드 시에 애드블록 차단을 요구하면 잠시만 일시정지해두고, 다운로드 후엔 다시 실행시켜두자.
▲ 각 사이트마다 다운로드하는 링크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다운로드 방법이 저마다 조금씩 다르고, 저작권 문제로 링크가 파손되었거나 없어졌을 수도 있다.
▲ 자료 다운로드 시 파일의 형태가 ePUB, PDF, Mobi, 혹은 Azw3가 아니라면 당장 다운로드를 중지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다운로드하는 파일이 인스톨을 요구한다면 취소를 선택해야 한다. 이런 파일들은 피싱 파일로 멀웨어나 악성코드가 있을 확률이 대단히 높다.
▲ 다운로드한 파일은 반드시 바이러스, 멀웨어 검사를 해두자. 만약 컴퓨터나 노트북에 바이러스 관련 프로그램이 없다면 VirusTotal나 VirScan.org 를 이용하여 반드시 검사를 하자.
01. ManyBooks
ManyBooks는 무료 eBook이 많은 사이트 중의 하나이면서, ePUB, Pdf, Txt 등 다양한 형태의 이북 파일을 한번 클릭으로 손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고전뿐만 아니라 최근 로맨스 소설에서 컴퓨터 관련 서적까지 다양하게 구비되어있으며, 자체 기사 블로그를 통해 매달 에디터가 추천해주는 책과 그에 대한 정보도 알아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작가 인터뷰, 책 관련 토론방, 뉴스레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므로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사이트다.
4.0/5.0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한번 클릭으로 원하는 책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일부 장르는 방치되어 일년이상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몇몇 책들은 다운로드할 링크가 파손되어 복구가 되어있지 않고 있다.
02. Librivox
오디오북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장소를 찾고 있다면 Librivox가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다. 이 사이트는 고품질의 다양한 장르의 오디오북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자원 봉사자들이 녹음을 하여 배포하기에 모든 자료가 무료다. 특히 어린이를 위한 오디오북들의 퀄리티는 대체적으로 높은 편이다. 터무니 없는 수준 이하의 오디오북을 유료로 구입했던 분들에게 분명 희소식이 될 것이다.
4.3/5.0
오디오 북은 영어 외에 다른 언어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으며 대체적으로 오디오북을 간편하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럼에도 전적으로 자원봉사자들이 책을 녹음을 하여 제공하기에 퀄리티가 상대적으로 좋을 수도 혹은 나쁠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03. eBooks and Text Archives
인터넷 아카이브(The Internet Archive)는 과거의 문화유산 자료를 디지털화하여 보관하는 비영리 단체로, 인터넷 아카이브의 디지털 도서관에서는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웹 페이지, 소프트웨어, 영화, 책, 녹취물 등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2)
그중에서 eBooks and Texts에서는 대학교, 연구기관, 공공 도서관 등에서 보관 중인 학술연구자료, 논문자료, 뉴스, 저널, 공공기관 관련 문서 및 대중 도서, 어린이 도서, 만화책, 역사책 등을 자유롭게 열람 및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압도적인 방대한 자료의 양은 흡사 고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인터넷에 옮겨 놓은 것 같다.
5.0/5.0
소니 보노 저작권 보호기간 연장법에 묶였던 자료들이 넘쳐 들어와 사이트내 자료의 양이 실로 방대해졌다. 검색만 잘 활용하면 정말 귀한 고서적, 옛날 영화, 잊혀진 음악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왜 우리에게 영어가 필수인지 이 사이트가 분명하게 답을 해준다. 반드시 북마크는 필수!
04. The Open Library
간단한 가입으로 오픈 도서관에서 일만 권 이상의 책을 다운로드 및 대여할 수 있다. 다운로드 가능한 책들은 PDF, ePub, Daisy, DjVu, ASCII text의 형태로 다운로드 받아 읽을 수 있으며, 저작권 문제로 다운로드가 가능하지 않은 책들은 2주 동안 대여가 가능하다. 이때 대여한 책을 읽기 위해서는 Adobe Digital Editions이 컴퓨터, 태블렛이나 핸드폰에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
4.4/5.0
고전만 다운로드 가능한 것과 대여한 책을 읽기 위한 프로그램인 Adobe Digital Editions의 기능이 적은 것이 정말 많이 아쉽다. 하지만, 요즘 나온 책들을 편리하게 대여하여 읽어볼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05. Library Genesis
Library Genesis는 도서 검색엔진으로 몇만 권의 과학저널, 도서, 만화, 잡지 등을 쉽게 찾아 다운로드할 수 있게 도와준다. 원하는 자료의 키워드 검색 후 관련된 정보를 보고 PDF나 ePUB로 다운로드하면 된다. 간혹 국가별 방화벽에 때문에 검색이 차단된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때는 방화벽을 우회하는 VPN을 실행하고 검색하면 된다. VPN 우회방법은 크롬 VPN 확장프로그램 추천 TOP 5 를 참고하면 될 것이다.
4.6/5.0
한참 찾다가 못 찾고 포기했던 자료를 이 사이트에서 찾은 적이 있다. 그만큼 의외로 성능이 좋다. 간혹 링크가 깨지거나 잘못된 자료가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바란다. 외부 링크로 연결되어 다운로드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후에 반드시 멀웨어, 악성코드 혹은 바이러스가 있는지 검사를 해야 한다.
06. Free-eBooks.net
Free-eBooks.net은 교과서, 학술 문서, 고전 등에 이르는 픽션에서 논픽션까지 놀랍도록 다양한 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하위 목차에서는 광고, 육아, 유머, 과학, 공학, 독학, 공상과학 , 고전, 시 등이 포함되어 있어 원하는 형태의 책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다. 책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사이트 가입을 반드시 해야하며, 무료 사용자 계정으로 한 달에 5권의 책을 공짜로 다운로드받아 볼 수 있다.
4.2/5.0
수많은 카테고리의 책, 그리고 양질의 최신 오디오북도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는 사이트다. 그럼에도 무료 가입자는 한달에 5권밖에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럼에도 최신 책을 빠르고 안전하게 다운로드 받기에 적합한 사이트다.
07. PDF DRIVE
PDFDRIVE는 PDF 파일만 전문적으로 검색하는 검색엔진이다. 지금 현재 약 팔 만권에 해당하는 PDF 파일 형태의 전자책을 보유하고 있다. 자기 계발서나 생산성 관련 도서가 많은 편이지만, 영어공부 관련 원서, 대학교 교재 등도 쉽게 찾을 수 있다. 프리미엄 회원으로 가입 시에는 빠른 다운로드 속도, 광고 제거, 무제한 클라우드 저장 등을 지원하며 가격은 한 달에 $3.99, 일 년에는 $29.99이다. 전자책 파일의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굳이 돈을 내고 프리미엄에 가입 할 필요는 없다. 최근에는 무료 가입자에게도 100메가 클라우드 저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4.7/5.0
정말 그러면 안되는데… 예전 해외에서 대학 다닐 때 교재 살 돈으로 술 사먹고, 이 사이트에서 교재를 다운로드한 적이 꽤 많았다. 그게 거의 8년 전이니… 그만큼 오래되었고 자료도 방대하다. 픽션이나 논픽션 소설 외에도 운이 좋다면 구하기 힘든 대학 교재나 교육 관련 자료도 여기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08. getcomics(ebook3000.com 폐쇄)
이 자리에 있던 ebook3000.com 사이트가 잠정 폐쇄되었다. 따라서, 이 자리에 그동안 푹 묵어놓았던 여러 사이트 중 하나를 올려본다.
getcomics는 사실 책이라기보다는 만화책, 특히 서양 코믹스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로, 다운로드는 고해상도(HD-up scaled)와 일반 해상도(SD-Digital)버전이 있으며 반드시 다운로드 후에 바이러스 체크를 권장한다.
다운로드 대신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읽고 싶다면 readcomics online 을 클릭하면 된다.
5.0/5.0
마블과 코믹스 덕후에겐 최고의 선물이 될 사이트다. 다운로드는 빠르고 쾌적한 편이 업데이트는 활발하게 수시로 이루어진다. 이미 레딧에서 최고의 사이트트중 하나로 오래전부터 소문이 있었다.
09. ebookBB.com
저작권 있는 전자책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많은 사이트가 그렇듯이 한순간에 만들어지고 한순간에 닫히는 경우가 수두룩하다. 그러나 이 사이트는 신기하게도 정말 오랫동안 꾸준히 잘 유지되어 오고 있다. 이 사이트에서 매월마다 뉴욕타임스 베스트, 아마존 베스트, 굿리더 베스트 책들 모두를 컬렉션을 단 한 번에 쉽게 받아 볼 수 있다. 또한 아마존에서 구매하려고 했던 최신 책이 있다면 여기에서 다운로드하여 볼 수도 있을 정도로 최신 책들이 많다.
4.9/5.0
링크가 깨지는 경우가 가끔 발생한다. 반드시 위에서 알려준 주의사항대로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에 바이러스 검사는 무조건 필수다. 그외에는 그냥 최고다. 반드시 북마크!
10. ShieBook(ebook4expert 이전)
항상 마지막에 가장 아끼는 물건을 조심스럽게 꺼내어 놓는다. 당연히 이 사이트는 보물 그 자체다. 사이트 구성도 깔끔하고 인터페이스도 쉽게 구성되어 있으며 최신 책도 정말 많다. 알고 지낸 지 대략 10년이 다 되어가는데 이 사이트는 친구 같아서 알게 지내게 된 것이 행운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을 정도다.
책들은 모두 가장 최신작들로 사실 어떻게 구했는지 궁금할 정도다. 비즈니스, 생산성, 자기계발 등 논픽션 책이 더 많지만, 소설, 에세이 관련 책도 상당하다. 한때 베스트셀러였던 책들은 모두 다 있다고 봐도 되겠다.
첫 화면에서 배너광고로 24.95달러를 내고 프리미엄 회원가입 시 3,700여 권의 이상의 전자책과 아마존 베스트셀러를 매달마다 10년간 보내준다고 되어있는데, 믿지 못하겠지만 사실이다. 매달 첫째 주마다 메일로 꼬박꼬박 자료 링크를 보내준다. 그러나 가입하기 전에 신중히 생각하시길 바란다. 이런 사이트는 하루아침에 사라질 수 있다.
5.0/5.0
언제나 저작권이 걸려있는 도서 다운로드 사이트가 그렇듯이 신기루처럼 갑자기 사라질 수 있다. 사라지기 전에 빨리 최대한 많이 받아두자. 당연히 북마크에 매일 방문은 필수.
마무리
이렇게 영어 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 10개를 알아보았다. 구술은 서말이나 된다. 이제 꿰어서 보배만 만들면 된다. 원어 독서를 통해서 정말 원하고자 하는 일을 이룰 수 있는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게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