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언젠가부터 불안한 미래 때문에 잠을 쉽게 잘수가 없었다. 멈출 수 없는 과도한 걱정과 고민은 또 다른 걱정과 고민을 낳았다. 그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까지 이르렀다. 결국 인터넷에서 해결책을 찾아보았지만, 현실적인 도움은 얻을 수 없었다. 그러던 중 외국의 심리학 사이트에서 나온 팁이 나에게 도움이 되어 같이 공유하고자 한다.
걱정과 고민은 큰 문제
많은 사람은 걱정과 고민이 많다는 것은 살아가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용기내어 가까운 지인에게 고민을 털어놓으면, ‘힘내라. 잘할 수 있을 거다. 고민을 그만 해라.’는 진부한 대답만 들을 뿐이다. 또한, 많은 자기 계발서 또한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이러한 문제들은 쉽게 해결될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생각이 많은 것은 결코 쉽게 무시할만한 것이 아니다. 쉽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닐뿐더러, 육체적으로 어떠한 문제가 생겼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미시건 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과도한 걱정과 고민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식욕감퇴, 수면 부족, 소화불량, 우울증 등을 일으킨다. 과도한 걱정과 고민이 있는 사람은 아닌 사람보다 알콜중독, 약물 중독 등 여러 중독 증세에 빠질 확률도 상대적으로 높다. 연구팀은 과도한 걱정과 고민으로 인해 정신질환을 겪고 있을때 다음의 6가지 방법이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한다. (1)
과도한 걱정과 고민을 그만하는 6가지 방법
1. 걱정과 고민 원인 알아내기.
문제의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가장 첫번째 할 일이다. 지금 빈 메모지에 팬을 준비하거나, 핸드폰 메모장을 열어두자. 잠시 눈을 감고 왜, 언제, 어떻게 걱정과 고민이 시작되었는지 생각해보자. 생각이 정리되면 글로 적어보자.
2. 걱정과 고민 분석하기.
적은 글을 바탕으로 걱정과 고민이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생각해보자. 부정적인 영향으로 내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잠시 생각해보자. 걱정과 고민의 원인은 공포, 두려움에서 시작되다. 생각은 현실이 아니다. 많은 생각은 행동을 주저하게 만들 뿐이다.
3. 걱정과 고민 해결방법 찾아보기.
문제점들의 실현 가능성 있는 해결방법을 찾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적어보자. 만약 해결 불가능한 방법이라면 대안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적어보자. 내 현명한 아내가 내게 해준 말이 있다. ‘문제없는 날은 없고 문제없는 집은 없어요. 늘 언제나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니, 고민할 시간에 문제에 집중하고 어떻게 하면 풀수 있을지 생각 해보세요.’ 그래서 늘 그러려고 노력한다.
4. 걱정과 고민을 하는 시간 만들기. .
위의 일련의 3가지 과정을 10분이든 20분이든 시간을 내어 반복해보자. 만약 고민과 걱정거리가 해결되었다면 빨간 줄을 그어 정리해두자.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라면 원인을 다시 분석하고 해결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 글로 적어보자.
5. 현실에 충실하기 위해 마음을 가다듬기.
꼬리에 꼬리를 무는 걱정과 과도한 생각들은 긍정적인 생각보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인간은 위험한 상황을 인식하는데 도가 튼 회의론자로 태어났다. 선조들은 야생에서 살아남기 위해 매일 걱정하고 두려워하며 살았다. 이러한 걱정과 두려움의 유전자가 후대의 우리에게까지 전해진 것이다. 그러니 쉽지 않겠지만, 부정적인 마음을 잠시 옆에 두고 마음을 조용히 가라앉히기 위해 노력하자. 조용한 음악을 틀고, 차를 마시고, 명상을 시작해보자.
6. 생각 전환하기.
현실에 충실히 하려고 걱정과 고민을 그만하려고 하면 그 이상의 역효과가 생긴다. 걱정과 고민을 친구삼아 옆에 놔두되, 다른 일에 집중해보자. 바쁘게 새로운 일이나 운동을 계획하고 실천하거나, 새로운 인간관계를 만들자. 이런 생각의 전환은 걱정과 고민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