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다 보면 최소 한 번쯤 요긴하게 써먹는 기술들이 있다. 그리고 가끔 그 기술들을 배우지 못해 땅을 치며 후회할 때도 있다. 가령 수영장에서 신나게 수영하는 친구들을 마냥 바라볼 때, 쪽팔림을 무릅쓰고 회사 후배에게 엑셀 물어볼 때, 아이가 느닷없이 어려운 수학 문제 물어볼 때 등 이런 상황에 갑작스럽게 놓이게 되면 ‘아… 내가 진작에 열심히 배워둘걸…’이라는 후회가 밀물처럼 밀려든다.
특히 인생에서 요긴하게 써먹는 기술들 중에서 ‘그림 그리기’는 일상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정말 필요한 기술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다. 잠시 짧게나마 인생을 돌아보자. ‘그때 그 그림만 잘 그렸었으면…’ 혹은 ‘내가 그린다고 했었으면…’이었던 상황이 얼마나 많았는지. 그리고 그런 경우가 생각보다 많았음에 깜짝 놀랐을 것이다. 오늘은 이런 고민을 없애주는 놀라운 방법을 소개해본다.
단 5분의 투자로 프로화가처럼 멋진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방법!
이 놀라운 방법의 비밀은 바로 딥 러닝 기술이다. 말로는 정말 많이 들어왔지만, 나와는 전혀 관계없을 것만 같았던 이 ‘5분만에 딥 러닝 기술로 프로 화가가 되는 방법’. 지금 만나보자.
오토드로우(AutoDraw)로 밑그림 그리기
그림을 그리기 위해선 일단 밑그림 그리기부터 해야 한다. 오토드로우는 아무리 그림을 못 그려도 원하는 그림으로 바꿔주는 놀라운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십 분 활용해서 원하는 그림을 그려보자.
오토드로우(AutoDraw)란?
오토드로우는 웹페이지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 툴이다.
설치 없이 간편하게 인터넷에서 접속할 수 있다는 특징 외에도, 대충 그린 몇 개의 선만으로도 그림이 완성되는 놀라운 기능이 있다. 이것은 구글의 이미지 인식 AI 기술인 ‘퀵, 드로(Quick, Draw)’ 덕분이다. 이 기술은 머신러닝(Machin Leaning)이 분석하여 사용자가 그리려고 했던 대상을 감지하고 그에 맞는 그림을 보여주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1)
오토드로우(AutoDraw) 기능
사용자가 그린 그림을 바탕으로 ‘오토드로우’가 분석하여 비슷한 그림을 제안한다. 그리고 원하는 그림을 선택과 함께 글자를 추가하거나, 배경색을 바꾸는 등의 간단한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다. 벡터 형태로 작업하기 때문에 사이즈나 모양의 수정도 자유롭다. 완성된 그림은 PNG형태로 다운로드 및 공유가 가능하다.
오토드로우(AutoDraw) 활용
◽원하는 형태의 그림이나 이미지를 단시간 내에 제작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등 전문 아티스트들의 수준급 그림을 손쉽게 사용
◽픽토그램(사물, 시설, 행태, 개념 등을 일반 대중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상징적인 그림으로 나타낸 일종의 그림문자)으로 파워포인트나 각종 문서에 활용 가능
◽아이콘, 로고, 브랜드 제작에 무료로 이용
페인트체이너(PaintsChainer)로 채색하기
밑그림을 완성했다면 그림에 맞게 채색을 할 차례다.
오토드로우의 채우기 기능으로 색을 칠할 수 있지만, 이것마저도 인공지능에게 부탁할 수 있다. 페인트체이너는 한 번의 클릭으로 가장 적합한 색을 찾아 색을 칠해준다.
페인트체이너(PaintsChainer)란?
페인트체이너(PaintsChainer)는 일본 Preferred Networks사의 딥 러닝 인공지능 자동 채색 사이트다. 프레임워크의 인공 신경망에 의해 학습과 수행을 반복하여 시간이 점차 지날수록 더욱더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다.
페인트체이너(PaintsChainer) 기능
페인트체이너는 자동으로 색을 칠해주는 기능 외에 Canna, Satsuki, Tanpopo의 세 가지 모드로 각기 다른 느낌의 색을 칠할 수 있다.
게다가 점을 찍거나, 선을 긋는 간단한 방식으로 원하는 색상을 지정해 주는 것도 가능하다.
자동 채색의 좋은 결과물을 위해서는 점과 선의 굵기를 조절하고, 면과 면 사이에 겹치지 않게 지정된 지점에 정확히 색상을 찍어주는 것이 관건이다
페인트체이너(PaintsChainer) 활용
◽빠른 시간 내에 채색을 해야 할 때
◽전문가적인 높은 수준의 채색이 필요한 스케치
◽특정 이미지, 브랜드에 알맞은 색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하는 경우
딥드림제네레이터(DEEP DREAM GENERATOR)]로 특징/입체감 주기
채색까지 끝난 그림이 허전한가?
그림을 좀 더 특별하게 제작하고 싶다면 이번에는 딥드림제네레이터를 활용할 차례다. 딥드림제네레이터는 원본 그림에 다른 사진의 화풍이나 패턴을 입혀주여 전혀 다른 그림으로 만들어준다.
딥드림제네레이터(DEEP DREAM GENERATOR)란?
구글에서 개발한 딥드림제네레이터(Deep Dream Generator)는 컴퓨터 인공지능의 시각 이미지에 ‘딥 러닝’ 기술을 적용한 그래픽 툴로 임의로 보여진 그림의 패턴과 색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원본 그림에 알맞게 적용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딥드림제네레이터(DEEP DREAM GENERATOR) 기능
업로드한 원본 이미지에 다른 이미지의 질감을 입힐 수 있는 DEEP STYLE, DEEP STYLE의 단순화한 버전으로 작업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THIN STYLE, 마지막으로 이미지를 조작 · 왜곡하여 전혀 다른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DEEP DREAM의 기능이 있다.
3개의 각기 다른 모드와 패턴과 화풍을 도구로 제공하는 재료 이미지를 알맞게 사용한다면 원하는 그림을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
딥드림제네레이터(DEEP DREAM GENERATOR) 활용
◽창의적이고 입체감 있는 그림이나 이미지 제작 가능
◽이미지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고자 할 때, 미술에 새로운 시도를 접목하고자 할 때 유용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일러스트로 활용 가능
고건(GauGAN2)]으로 사실적 풍경으로 그리기
위의 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것은 어떤가?
붓놀림 몇 번만으로 사실적인 풍경 사진을 만드는 기적적인 방법. 엔비디아 AI를 기반으로 한 이미지 크리에이터 소프트웨어 고건(GauGAN)은 우리가 상상한 것을 현실로 만들어준다.
고건(GauGAN)은 무엇인가?
고건(GauGAN)은 엔비디아(NVIDIA) 리서치가 개발한 딥 러닝 모델 툴로 후기 인상파 대표 화가, 폴 고갱(Paul Gauguin)의 이름을 따왔다. 이 그래픽 툴은 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이라고 불리는 생성적 적대 신경망을 활용해 간단히 하늘, 땅, 바다 등 지역을 설정하고 붓으로 그리면 실제와 같은 사진을 만들 수 있다. (출처 2)(2)
고건(GauGAN) 기능
그리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영역 라벨에서 나무, 바위, 잔디, 산, 구름 등을 선택하여 색칠하기 책처럼 있을 만한 곳에 색칠하면 된다. 그러면 수백만 개 이미지로 트레이닝된 뉴럴 네트워크가 실제 이미지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든 세부 사항과 질감, 반사, 그림자, 색상 등을 채워나가 실제 사진과도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고건(GauGAN) 활용
◽간단한 스케치로 디자인을 브레인스토밍 할 때 유용함
◽건축가, 도시 계획자, 조경 설계자 등 지역 설계에 필요한 가상의 이미지를 쉽게 구현 가능
◽게임 개발자가 가상 세계를 만들 수 있는 강력한 도구를 제공
와이푸2x(Waifu2x)로 그림 보정하기
그림 그리기를 마쳤다면 마지막으로 그림의 화질을 높이는 일이 남아있다. 와이푸2x(Waifu2x)는 간단하게 사진이나 그림의 노이즈를 제거하고 화질을 높여준다.
와이푸2x(Waifu2x)란?
와이푸2x(Waifu2x)는 초해상 합성 신경망 기술(Image Super-Resolution Using Deep Convolutional Networks)을 응용하여 2D 그림의 해상도를 늘려주는 사이트로 이미지 스케일링, 노이즈 감소를 통해 화질을 크게 개선시킨다. 와이푸2x도 마찬가지로 딥 러닝을 토대로 이미지 해상도를 향상하는데 복원된 이미지는 다시 그렸다고 표현해야 할 정도로 전반적인 퀄리티 모두가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3)
와이푸2x(Waifu2x) 기능
이미지 스타일과 노이즈 감소 정도를 알맞게 설정하면 해상도 높은 이미지를 구할 수 있다.
해상도가 낮은 사진의 경우에는 최대 2배까지 해상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단, 웹 버전의 경우 5MB 이상 파일은 변환이 불가능하며, 단순 노이즈 제거는 3000x3000px, 업스케일링은 1500x1500px 크기까지만 가능하다.
와이푸2x(Waifu2x) 활용
◽저해상도 이미지를 고해상도로 올리는 것이 가능
◽작은 크기의 사진을 크게 확대할 때 유용
◽포토샵 없이 간단히 사진을 보정할 수 있음
◽그림을 보다 더 선명하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세상
예전에는 그림을 취미로 그리기 위해서 구도, 배색, 드로잉, 물감의 성질 등 기본적인 지식을 축척하고 반복적인 그리기 훈련을 해야만 했다. 게다가 그림을 그리는데 필요한 도구나 관련 서적의 가격도 무사하지 못할 정도여서 취미로 그림을 그린다는 말은 하나의 사치로 여겨졌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세상이 바뀌었다.
지금은 어떠한 그림을 그리겠다는 좋은 아이디어 하나만 있으면 쉽게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었다. 단순히 선 몇 개만으로 내가 상상했던 그림을 그려내고, 채색과 명암을 몰라도 자동으로 채색된 여러 장의 그림 중에서 내가 원하는 것 하나만 고르면 될 뿐이다.
아마도 위의 일련의 과정으로 그림을 그려보신 분들은 딥 러닝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깜짝 놀라면서, 한편으로는 로봇에게 일자리를 빼앗기지는 않을까 무서운 걱정이 앞설지도 모른다. 분명히 딥 러닝과 머신 러닝 때문에 우리의 직업 일부는 빠르게 사라질 것이다.
그렇지만, 빠르게 사라질 직업만큼 새로운 직업도 생겨날 것이다. 그리고 그 새로운 직업 환경은 기술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더욱 중요시될 것이다. 5분만에 프로 화가가 된 당신이라면 분명히 내 생각에 크게 동감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그 과정을 단 5분이라는 시간내에 충분히 경험했기 때문이다.
출처
- 1) AutoDraw, Google Creative Lab, 2017/4
- 2) 간단한 단어로 사실적인 예술 작업 가능한 AI 페인팅 툴 ‘GauGAN2’, nVIDIA, 2021/11/24
- 3) waifu2x,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