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이미피케이션은 Game(게임) + ification(라틴계 명사화 접미사)의 신조어로 소비자 대상 웹이나 모바일 사이트 등 게임이 아닌 애플리케이션에 게임 플레이 기법을 적용하는 것을 뜻한다.
게임의 요소를 활용해 게임이 아닌 분야에서 문제 해결, 관심 유도, 지식 전달 및 교육, 행동변화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그렇기때문에 경영 분야에서는 게임의 요소를 마케팅, 고객유지, 인사, 교육 등에 접목하고 있다.
이 용어는 2011년 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amification Summit를 통해 처음 쓰이면서 구체적 개념이 체계화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