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멜바이스 반사를 겪고 있는 태국 학교, 그 탈출구는?‘에서 언급했듯이, 나는 태국에서 초등학교 영어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그리고 온라인 교육과 관련된 대학 졸업 논문을 썼을 만큼 영어 교육, 그중 특히 ‘온라인 영어 교육’에 대단히 관심이 많다. 그래서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게임으로 공부하는 블루켓(Blooket)을 소개했고, 영어 문법을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방법과 영어 발음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방법 등 영어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했다.
오늘은 그 연장선상으로 게임으로 영어 공부하는 최고의 사이트, Games to Learn English – 일명, ‘게임으로 영어 배우기’ 사이트를 소개한다. 이 사이트는 총 33개의 재미있는 온라인 영어 게임과 선생님을 위한 보조 교육용 자료 12개, 그리고 다운로드 가능한 13개의 게임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콘텐츠 하나하나는 어설픈 유료 영어 어플이나 앱보다 훨씬 뛰어나고 좋다.
비록, Games to Learn English가 영어를 처음 접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그리고 영어 초심자를 위해 만들어졌지만, 영어를 전문으로 가르치는 분들에게 최적의 학습 도구로 쓰일 수 있는 만큼 이 사이트의 활용도는 대단히 높다. 그럼 왜 이 사이트가 ‘영어 초보자를 위한 게임으로 영어 공부하는 최고의 무료 사이트‘인지 제대로 알아보자.
Games to Learn English – 왜 영어 초보자를 위한 게임으로 영어 공부하는 최고의 무료 사이트 일까?
영어를 배우는 초보자는 단어, 문법, 독해, 말하기 등의 여러 기술을 한 번에 마스터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처음에는 자칫 쉬어 보일지라도 조금만 어려워지면 쉽게 지치고 싫증 나기 마련이다. 그래서 영어 초보자는 영어 공부를 게임으로 배우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게임즈 투 런 잉글리시’에는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게임들이 존재한다. 모든 게임들은 흥미롭고, 재미있으며, 학습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준다. 그 외에도 다음의 ‘다섯 가지 이유’ 때문에 ‘영어 초보자를 위한 게임으로 영어 공부하는 최고의 무료 사이트’라고 말할 수 있다.
Games to learn English
게임으로 영어 공부하는
최고의 무료 사이트
Games to Learn English – 둘러보기 및 추천 게임
앞서 설명했듯이, ‘게임즈 투 런 잉글리쉬’는 총 33개의 재미있는 온라인 영어 게임과 선생님을 위한 보조 교육용 자료 12개, 그리고 다운로드 가능한 13개의 게임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메뉴에는 게임, 선생님, 영어단어, 숙어/구문 등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좀 더 세분화시켜 분류해 놨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란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서 대표적인 몇 가지 게임을 선정해 따로 분류해 놓고 관련된 설명을 함께 담아 놓았다. 게임을 조금 해보면 왜 ‘영어 초보자를 위한 게임으로 영어 공부하는 최고의 무료 사이트’인지 비로소 깨닫게 될 것이다.
일부 게임 맛보기
기초 영어 단어 (기초 초급)
세부 정보
기본적인 영어 단어를 배우기 위한 간단한 게임으로, 주로 ESL(제2외국어로서의 영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만들어졌다. 게임은 간단하다. 단어를 듣고 일치하는 이미지를 고르면 된다. 게임은 진행할수록 빨라지며, 선택을 빨리 하지 않아 틀리면 게임은 바로 종료된다. 본 게임에 들어가기 전 리뷰(Review)로 사전 연습 단어를 볼 수 있다.
기초 영어 단어 (Fast Voca)에는 약 30개의 세트가 내장되어 있으며, 리스트 항목은 여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모든 게임이 끝나면 자신의 최고 점수를 기록할 수 화면이 나온다. 전 세계의 모든 유저와 선의의 경쟁을 통해 자발적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숙어/구문 (초급~중급)
세부 정보
ESL(제2언어로서의 영어) 학습자를 위한 기본적인 문장 구문을 만드는 게임이다. 이미지와 일치하는 숙어와 구문을 선택하여 자연스러운 학습을 유도한다. 이미지를 보고 3~5개의 선택지 중 가장 적절한 단어를 선택하면 된다.
흥미로운 게임을 위해 연속적으로 정답을 맞히면 누적된 추가 점수가 올라가며, 잘못 맞추면 점수가 감점된다. 게임 종료 시 자신의 점수를 타인과 비교하는 점수표가 제공된다. 이러한 점수 시스템의 도전적이고 재미있는 게임 요소는 긍정적인 학습 태도를 유지시켜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질문 만들기 (초급~중급)
세부 정보
5WH1의 육하원칙 영어 질문을 만들고 그에 알맞은 답을 찾는 간단한 게임이다. 이 게임은 의문사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질문형 문장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질문에 맞는 적절한 답변을 찾아 전체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난이도는 총 2가지가 있으며, 각 레벨별 8문제씩 총 5개의 게임세트가 존재한다. 각 게임 세트의 시작은 쉬움에서 점차 난이도가 올라가는 방식으로 개인의 영어 실력 성장을 돕고 있다.
두 번째 게임, Animal Mystery는 우리가 잘 아는 ‘스무고개’와 비슷한 방식으로 적절한 질문을 만들고, 그에 대한 대답을 예/아니오로 듣는다. 질문이 모두 끝나고 나면 갖고 있는 정보를 토대로 어떤 동물인지 맞추는 게임이다. 게임은 총 8라운드로 진행되며, 영어로 질문하여 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 실용회화의 실력 향상을 위한 좋은 연습도구다.
문장 만들기 (초급~중급)
세부 정보
첫 번째 게임, Grammar Bubble은 간단한 영어 문법 구조를 연습하는 게임으로 총 3단계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난이도에 맞게 약 10단계의 영어 문법 문제가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문장을 잘못 만들게 되면 왜 틀렸는지 알려주어 영어 문법 구조를 효율적으로 익히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Falling Clouds는 빠른 시간 안에 이미지를 보고 정확한 문장을 만드는 게임이다. 게임 안에서 이미지에 일치하는 문장을 만들기 위해 구름 속의 단어를 잡아서 재정렬해 완벽한 문장을 만들어야 한다.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시간이 소요되며, 구름이 화면 하단을 지나 아래로 세 번 떨어지면 게임에서 패배하게 된다. 이 게임은 제시된 이미지와 연관된 단어를 머릿속에 떠올려 빠르게 적절한 문장을 완성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하여 언어 습득을 용이하게 해 준다.
영어 단문 독해 (초급~중급)
세부 정보
Big Describer는 영어 단문을 통해 독해력을 증진하기 위한 게임으로, 간략한 설명문을 읽고 그에 해당하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된다. 지루하지 않게 영어 문장을 읽을 수 있는 이 게임에는 총 2가지 단계로 나뉘어 있으며 첫 번째의 쉬운 단계를 클리어하고 나면 좀 더 복잡한 문법 구조를 갖고 있는 문장을 만나게 된다. 영어 독해력을 기르기 위한 좋은 훈련 방법이 될 것이다.
문법 시제(Tense) (초급~중급)
세부 정보
현재형, 과거형, 미래형, 그리고 완료형의 총 4가지의 영문법 시제 게임은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문법을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게 해 준다. 이 게임은 기초적인 동사의 구조부터 게임을 시작해 영어 문장을 완성하고, 부정문을 만들어 보게 만드는 등 지루할 틈을 주지 않고 학습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영리한 게임이다. 게임을 풀고 나면 어느덧 이해하지 못했던 시제를 완벽하게 이해한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영어 스피킹(초급~중급)
세부 정보
영어 스피킹 게임은 음성 인식을 통해 사용자가 적절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게임이다. 적절한 영어 발음을 듣고 반복해서 따라 말할 수도 있고, 문장을 보고 읽어 볼 수 도 있으며, 그것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단지 이미지만 보고 영어 문장을 말로 해보는 등 자신에게 맞는 영어 말하기를 연습을 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다.
이 게임은 구글 크롬(Chrome) 브라우저에서만 작동되며,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내장된 음성 인식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 시 브라우저에서 이 작업의 수행을 위해 마이크 액세스 권한을 부여해야만 한다. 만약 브라우저에서 마이크 액세스를 차단했다면,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작은 아이콘을 클릭해 변경할 수 있다.
Games to Learn English – 영어 교육자를 위한 편리한 기능들
‘게임즈 투 런 잉글리시’는 영어 교육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무료로 제공한다. Teacher’s ection에서 자신의 구글 아이디와 연동하면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그 외의 자세한 기능은 다음과 같다.
나만의 게임 만들기(My Conetent)
여기서 자신만의 게임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게임에 들어갈 이미지, 내용, 그리고 오디오 파일을 업로드 후 원하는 형태의 게임을 선택한다. 현재 게임은 9가지 형태가 준비되어있다.
게임의 내용물은 최소 5개 이상이 되어야만 하며, 이미지 크기는 300 Kbyte 이하여야만 한다. 오디오 파일이 크면 파일을 로드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제목을 만들고, 자료를 모두 업로드했다면 하나의 웹 링크가 만들어진다. 이 링크를 구글 클래스룸에 올리거나 SNS나 메신저를 통해 전달하면 된다.
숙제 내주기(Homework Tasks)
학생들에게 게임을 숙제로 내주거나 자기주도학습을 하도록 권유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숙제 제목을 정하고 원하는 게임을 선택하면 된다. 만들어진 링크를 학생에게 전달하면 되는데, 전달된 모든 숙제를 제대로 했는지의 실행여부와 점수를 통해 어느 정도까지 이해했는지 측정이 가능하다.
공유된 콘텐츠(Shared Content)
‘게임즈 투 런 잉글리시’의 다른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를 올려놓아 모두가 공유할 수 있게 해놨다. 자신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검색해 원하는 게임으로 실행하면 된다. 직접 무언가를 만드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기능이다.
임베드(Embed)
나처럼 웹사이트를 만들지 않으면 거의 필요없는 기능이다. 그러나 영어관련 웹사이트를 제작하거나, 자신의 블로그 콘텐츠에 게임을 넣고 싶다면 이 기능이 매우 유용할 것이다. 원하는 게임의 iframe을 임베드하여 자신의 사이트에 넣을 수 있다.
게임 수정(Alter)
게임 내용 중 일부만 사용하고 필요없는 나머지는 넘기고 싶을 때 쓰면 된다. 예를 들어 동물과 관련한 게임을 실행하느데 기본적으로 알고 있던 개, 고양이, 오리 등을 빼고 플레이를 하고 싶을 때, 이곳의 기능을 사용하며 된다.
마무리 – 영어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교육 환경
영어가 필수인 시대에 인터넷을 조금만 뒤져보면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정말 좋은 사이트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그중 하나가 오늘 소개한 ‘게임즈 투 런 잉글리시(Games to Learn English )’다.
이 사이트는 게임을 하는 사용자가 흥미롭고 재미있게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꾸준히 격려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단순히 반복되고 지루한 패턴을 피하고, 연속으로 맞추면 게임 점수가 누적되는 시스템, 그리고 전 세계 사람들과 점수를 겨루어 보는 점수 보드판의 지속적인 동기 부여 방법 등은 진심으로 사용자의 영어 교육에 신경 쓰고, 그들을 배려하고 있음이 느껴진다.
그래서일까? 단순히 돈이 목적인 허접한 유료 온라인 영어 사이트와 앱보다 이 사이트의 게임이 더 유익하고, 쓸모가 있으며, 훌륭해보이는 것이 당연해 보이는 것이… 오늘 소개한 영어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교육 환경, ‘게임즈 투런 잉글리시’로 영어를 재미있고 즐겁게 배우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