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구루킹 사이트 소개 』를 살펴본 독자라면 이 사이트가 운영된 지 6년이 훌쩍 넘었다는 사실에 조금은 놀랐을지도 모른다. 요즘처럼 뭐든 빠르게 사라지는 세상에서 개인 사이트가 오랫동안 생존해왔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 사이트를 운영하고 글을 주기적으로 쓰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특히 비전문가가 별도의 사이트를 제작하고 운영한다는 것은 ‘치킨집 알바가 IT기업을 창업하고 운영하는 일’처럼 어렵다. (저번달만 해도 근 3주간 사이트와 SEO 문제점을 찾아 고치느라 제대로 된 글을 쓰지 못했다.)
그럼에도 내가 하고 있는 일, 이 사이트가 나아가는 방향이 결코 틀리지 않는다는 굳은 믿음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글을 쓰게 만든다. 이번 글은 그러한 믿음을 더 확고하게 만드는 좋은 예로 독자들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잠깐! 단순 자랑글이 아니다. 한글로 개인 블로그에 쓴 글이 외국 대학논문에 인용될 수 있었던 이유를 ‘AI’와 연관되어 설명하니 꽤나 유익한 정보글이 될 것이다.
학술논문에 인용된 라이프구루킹 글
라이프구루킹 사이트에 작성된 글이 학술논문에 인용되었다.
『 한국 Z세대 신조어 활용과 유행습관, The Use of Neologism and Trending Habits among Generation Z in Korea』이라는 제목의 이 논문은 대한민국 Z세대가 쓰는 신조어의 형성 원리와 파생된 단어를 연구하였다. 논문은 Z세대 신조어가 독특하고 파격적인 그들의 트렌드와 연관이 깊음을 지적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적 정보를 제공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사용이 신조어를 낳았다고 분석한다.
특히, 한국 Z세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가장 대표적인 ‘틱톡’과 관련하여 라이프구루킹 글,『Z세대, 그들이 틱톡(TikTok)에 열광하는 놀라운 이유들 』 를 인용하였다. 인용된 부분은 아래와 같다.(1)
Teenagers or Generation Z in Korea (Lifeguruking, 2022) are not satisfied with merely watching videos on TikTok; they actively participate in the content by engaging in activities like singing or dancing along with the videos. This habit is prevalent on social media platforms like TikTok.
한국의 10대 또는 Z세대(라이프구루킹, 2022)는 틱톡에서 단순히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들은 동영상을 보며 함께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는 등 적극적으로 콘텐츠에 참여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널리 퍼져 있다.
개인 블로그 글이 외국 대학 논문에 인용되는 세상
오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 글이 외국 논문에 소개될 만큼 대단하다는 자랑을 하려는 의도는 없다. 나 또한 다른 여러 전문가의 글을 인용했을 뿐이다. 그럼에도 개인 글이 다른 나라 논문에 인용되었다는 점은 분명 신선하고 놀랍다. 그리고 또 다른 궁금증이 생긴다.
어떻게 한글로 쓰인 개인 블로그 글이 외국 논문에 인용될 수 있을까?
나는 그 이유를 AI에서 찾고 있다.
아무리 논문을 쓰는 사람이 한국어에 능통하다고 해도 한국어로만 작성된 사이트를 찾아와 연관된 글을 읽고 완벽히 이해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AI 검색 기술의 발전과 구글 번역의 놀라운 성능 향상으로, 한글을 전혀 하지 못하는 외국인이라 할지라도 이 모든 것이 가능했을 것이다.
쉽게 말해, 지구 반대편에 사는 사람이 인터넷에 쓴 글도 AI와 번역 기술 덕분에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정보가 똥값된 세상
잠시 내 이야기를 멈추고 지금 세상을 돌아보자. AI 시대!
정보는 이제 값어치가 없어졌다. AI에게 물어보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아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불과 몇 개월 사이에 정보를 제공하는 AI 챗봇은 챗GPT, 코파일럿, 제미나이 외에도 수십, 아니 수백이 생겨났다. 그리고 인간보다 더 탁월한 AI 비서는 인간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하지만, 가치 있는 글은 전혀 다른 대접을 받고 있다. 아니, 오히려 그 값어치가 더 껑충 올라갔다. 그렇다면 가치 있는 글은 어떤 글일까?
자료조사가 잘 된 글,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쓴 글, 노하우를 알려주는 글, 감동이나 용기를 주는 글, 생각이나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글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 말이 맞다. 하지만 AI 시대의 가치 있는 글의 기준은 사뭇 다를 수 있다. 바로 ‘정보를 독창적으로 해석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본 글‘이 대표적이다.
그 외에도 AI 시대의 가치 있는 글을 평가하는 기준은 구글의 SEO 정책에서 쉽게 살펴볼 수 있다.(2) (3)(4)
- 관련성 및 의도가 있는 글: 가치 있는 콘텐츠는 검색자의 의도에 부합하며 관련성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단순히 콘텐츠를 보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해결하는 콘텐츠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 품질 및 신뢰성을 보유한 글: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흔히 E-A-T라고 함)을 입증하는 콘텐츠를 중요하게 여긴다. 고품질 콘텐츠는 정확하고 충분한 조사를 거쳤으며 신뢰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와의 신뢰를 구축한다.
- 사용자 경험이 들어간 글: 가치 있는 콘텐츠는 읽기 쉽고 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명확한 주제 구성, 신선하고 독창적인 콘텐츠, 산만한 광고를 피한 글이 가치 있는 글로 평가된다.
- 구체적이며 가치를 제공하는 글: 구구체적인 통찰, 실행 가능한 조언 또는 독특한 관점을 제공하는 콘텐츠가 더 가치 있는 경향이 있다. 교육, 엔터테인먼트 또는 문제 해결을 통해 독자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가치있는 글이 더 대접받는 세상
돈을 벌기 위해 생성형 AI를 사용해 하루에 수십 개의 글을 올리는 블로그를 만들고, 무료 AI 이미지 생성기로 유튜브 쇼츠를 올린다고 가정해 보자. 누가 이런 글과 영상을 가치 있다고 평가할까? 그리고 누가 봐줄까? 나도 몇 번의 클릭만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데 말이다.
구글은 AI 콘텐츠와 관련하여 “어떤 제작 방식을 사용했건 관계없이 품질이 우수한 콘텐츠에 적극적인 보상을 제공”한다고 명확히 밝혔다. 또한, AI가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도구라고 강조하면서, AI 자동화로 만든 저품질 콘텐츠는 철저히 배제할 것이라고 설명한다.(5)
왜 내 글이 외국 논문에 인용될 수 있었을까? 결국 차별화된 글, 가치 있는 글이 더 대접받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마무리 – AI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우리, 그리고 라이프 구루킹 사이트
AI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재 우리를 돌아보자. 대필작가, 번역가, 디자이너 등 고학력·고숙련 노동자의 일자리 40%가 불과 몇 년 사이에 사라질 것이라 전망된다. 또한, 구글 같은 초고도화된 글로벌 기업의 경우, AI 기술 도입 후 3만 명 이상의 인력을 해고할 것이라고 한다.(6) (7)
그러나 AI가 모든 일자리를 빼앗을 것이라는 비관적인 관점을 가질 필요는 없다. 분명 새로운 돌파구, 새로운 블루오션이 등장할 것이다. 그중 하나의 좋은 예가 ‘대학 논문에 인용된 라이프구루킹 글‘이라고 본다.
라이프 구루킹 사이트는 처음부터 철저히 ‘언제나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묵묵히 전진해왔다. 그리고 ‘AI 시대’에 새로운 날개를 달아 이 최종 목표에 부합하는 글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나갈 것이다.
출처
- 1) Shafira.A., Ashanti.W., Didin. S., The Use of Neologism and Trending Habits among Generation Z in Korea, Universitas Pendidikan Indonesia, 2022
- 2) Miranda Miller, Content As A Google Ranking Factor: What You Need To Know, Search Engine Journal, 2021/11
- 3) Diana Martins, What Is ‘Good Content’ Anyway? Find Out What Google Users Think, rockcontent
- 4) Ruby Rusine, What Does Providing Valuable Content Mean?, B2B Industry Social Media, 2018/7
- 5) 구글, AI 제작 콘텐츠 관련 Google 검색 안내, 2023/2/8
- 6) 박병수 기자, AI 일자리 침공, 선진국 고학력 노동자부터 당한다…IMF 보고서, 한겨레, 2024/1/16
- 7) 서유진 기자, 조만간 3만명 해고 구글 덮친 공포…AI 습격 시작됐다, 중앙일보, 2023/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