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 단 1분만에 스마트폰 터치펜 만드는 정말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겠다. 이 방법은 내가 오래 전 대학시절부터 꾸준히 써온 나만의 노하우로 유튜브에서 소개된 방법들과 조금은 차이가 있다. 하지만, 이 방식으로 좀 더 쉽게 터치펜을 만들 수 있으며 더 나은 필기감을 느낄수 있다. 터치펜이 정말 필요한 급박한 상황에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을 것이다.
준비물
봉지(라면, 커피, 과자 봉지), 스펀지 수세미, 스카치테이프, 가위, 연필(볼펜)
제작 방법
1. 스펀지 2x2cm 사이즈로 잘라 펜에 붙인다.
① 스펀지를 조그만 정사각형 모양(2x2cm)으로 자른다.
② 자른 스펀지는 펜 모서리에 스카치테이프로 고정시켜준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스펀지 수세미를 이용한다. 스펀지를 조그만 정사각형 모양(2x2cm)으로 자른 후에 펜 모서리에 스카치테이프로 잘 고정시켜준다. 의외로 작은 스펀지는 터치펜의 글쓰기를 부드럽게 해 주고, 필압이 적용되게 해 준다. 또한, 스크린 액정에 잔 흠집을 내지 않게 해주는 역할도 한다.
2. 봉지를 손톱사이즈로 길게 자른다.
③ 봉지를 2cm 너비로 길게자른다.
④ 펜에 자른 봉지를 붙여준다.
- 쉽게 구할 수 있는 라면, 과자 혹은 커피 봉지의 안쪽면에는 얇은 은색 알루미늄 필름이 있다. 이 필름은 습기와 고온을 차단하여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대부분의 봉지 제품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또한 손 끝의 미세한 전기를 이동시키는 전기 전도도가 높아 터치펜의 재료로 알맞다.
- 우선, 봉지를 2cm 손톱 너비로 길게 자른다. 이때 길이는 엄지와 검지가 충분히 접촉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길게 잘라야 한다.
- 자른 봉지는 펜이 붙여준다. 양 끝 모서리와 중간에 스카치테이프로 고정시켜준다.
- 대부분의 유튜브에서 스마트폰 만들기 재료로 은박지를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은박지는 쉽게 구하기가 쉽지 않을뿐더러, 은박지로 만든 터치펜은 액정 스크린에 잔 흠집을 낸다. 또한 터치 펜의 필압 효과를 낼 수 없어 무척 불편하다.
3. 스마트펜 완성
기타 관련 사항
- 대략 3~4주 정도 쓰면 얇은 은색 알루미늄 필름이 닳아져 글을 쓸 때 특유의 뻑뻑하다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종종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 그때가 되면 은박을 모두 제거해주고 다시 새로운 것으로 붙여 써여한다.
- 근 8년여간 써본 결과 봉지마다 다른 필기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을 알아냈다. 가령 라면 봉지는 4B 연필로 필기하는 느낌을, 커피 믹스 봉지는 모나미 펜으로 글을 쓰는 느낌을 준다. 자신에게 맞는 봉지를 찾아 펜을 만들어 보는 것도 나름 소소한 재미를 줄 것이다.
- 더 부드러운 느낌으로 글을 쓰고 싶다면 스펀지를 좀 더 두껍게 만들면 된다. 최대 3×3~4x4cm의 정사각형 사이즈로 만들어 손으로 눌러 작게만들어 펜에 붙이자. 하지만 너무 두꺼우면 의외로 글쓰기에 불편함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