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자녀를 둔 부모로서 영어를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고민이 많다. 파닉스(phonics)가 중요하다는데 학원비나 온라인 교재비가 만만치가 않고 효과가 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준비했다. 파닉스가 무엇이며, 왜 배워야 하며, 배우면 자녀의 영어 실력이 올라가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파닉스를 온라인에서 무료로 배울 수 있는 방법 5가지도 확인해보자.
파닉스(Phonics) 란
파닉스(Phonics)란 알파벳 각 글자의 소리, 또는 합쳐진 글자의 소리를 말하고 읽고 쓰기를 통해 배우는 학습법이다. ‘t’란 문자는 ‘ㅌ/t/’와 비슷한 소리를 내지만, ‘h’와 붙어 ‘th’가 되면 ‘ㄸ/θ/’나 ‘ㄷ/ð/’ 발음이 난다. top은 /ㅌ-ㅏ-ㅂ/이고 this는 /ㄷ-ㅣ-ㅅ/다. 하지만 thank는 /ㄸ-ㅐ-ㅇ-ㅋ/가 된다. 이 모든 것을 파닉스를 학습하면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다.
파닉스(Phonics)의 중요성
교육학자들의 연구조사 결과, 체계적인 파닉스 교육은 아이들의 읽기, 듣기, 말하기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모르는 단어의 경우 발음을 쉽고 빠르게 유추하여 말할 수 있었으며, 읽기의 속도 또한 빨라진다. 그러나 파닉스 교육을 받지 않은 아이들은 읽기, 말하기에 있어 어려움을 겪었다.(출처 1) 따라서, 파닉스 교육은 글자의 원리를 이해하고, 영어 사전을 머릿속에 만들어서 넣어두는 영어교육에 있어 필요한 작업이다.
파닉스(Phonics)교육의 문제점
아쉽게도 파닉스 교육법은 영어를 마스터하는 전지전능한 교육 방법이 아니다. 이 방법으로 학습하면 영어단어를 완벽하게 원어민처럼 발음하고, 영어책을 누구보다 빠르게 읽을수 있지 않다. 파닉스 교육은 단지 기초 교육과정의 일부이며 이를 통해 영어에 좀 더 관심과 재미를 갖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파닉스 교육이 최신트랜드의 영어 만병통치약으로 광고하고 있다. 한국인이 가르치는 영어 발음은 현지 영어의 발음과는 다를뿐더러, 멀티미디어 및 온라인을 활용한 방법에 큰돈과 시간을 들인 만큼의 효과는 기대하기는 어렵다. (출처 2).
파닉스(Phonics)를 집에서 자녀에게 가르치는 방법
그렇다면 가르쳐야 하나, 말아야하나? 안 가르치고 무시하자니 내 자녀가 다른 아이들보다 한참 뒷쳐지는 것 같아 찝찝하고. 그래서 파닉스를 집에서 자녀에게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가르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집에서 하는 파닉스 교육에서 부모님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선생님이자 관리자, 책임자로서 자녀를 대하는 관계가 아닌, 협력자이자 동반자, 같이 배우는 친구의 관계로서 역할을 맺어야 한다.
- 조력자, 협력자로서의 부모님의 역할. 자녀가 잘하고있는지 관찰하고, 얼마나 했는지 보고받는 역할 보다는 같이 배우고 익히는 협력하는 관계가되면 자녀는 영어 교육에 즐거움을 느낄 수있다.
- 장기적인 계획과 꾸준한 실천. 매일 10분 만이라도 고정적으로 할 수 있게 약속을 잡고, 옆에 앉아 같이하자. 그러면 언젠가는 단어의 뜻도 알고 발음도 잘 할 수 있다.
- 채찍보다는 당근. 못한다고 구박하고 혼내기보다 잘할 수 있고, 잘하고 있다는 칭찬과 격려를 해주자. 언어 공부는 심리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자녀의 영어 실력을 높여준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 소리내어 따라 읽기. 동영상 강의를 듣고. 원어민의 발음을 따라 반복해서 소리 내어 말하게 하자. 듣고 따라 말하기는 언제나 최고의 언어 공부법이다.
- 반복적인 영어 원서 읽기. 쉬운 영어 동화책을 골라 반복해서 학습하게하자. 좋아하는 영어 동화책을 반복해서 읽게 하면 자연히 영어 단어, 문장과 내용 전체를 이해할 수 있다.
파닉스(Phonics) 온라인에서 무료로 배우는 방법
언제나 공짜는 좋다. 사실 눈만 살짝 돌려보면 시중에 나와 있는 교재나 근처 동네 어학원보다 좋은 무료 온라인 교육사이트가 많다.
PBS KIDS
말이 필요없는 최고의 무료 영어교육플랫폼. 파닉스와 다양한 인터렉티브 영어 게임을 무료로 즐길수 있다. 유튜브로 영어 교육관련 동영상만 보여줬다면 지금 당장 가입하고 자녀에게 보여주자. 아이들에겐 최고의 놀이가 될것이다. 물론 가입은 무료다.
Guruking Score : 5.0/5
Choo 파닉스 게임
EBSe에서 만나는 파닉스 게임. 다양한 파닉스 음가를 게임을 통해 효율적으로 학습할수 있다. (EBSe 아이디 필요 – 무료이니 이참에 만들어두자)
Gruking Score: 4.5/5
Chant (Phonics)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한 노래로 배우는 파닉스. 알파벳 소리와 글자를 노래로 재미있게 배우자. (EBSe 아이디 필요 – 아직도 안만들었으면 지금 당장 서두르자)
Guruking Score: 4.5/5
ictgames
5~8세를 위한 온라인 파닉스 게임. 반복되는 영어교육에 지친 자녀. 교육게임을 통해 재미, 학습을 다 잡자.
Guruking Score: 4.2/5
Starfall
다양한 인터렉티브 파닉스게임.알파벳부터 영어 초급읽기까지. 가입하지 않아도 기본만 즐기기엔 충분하다. Guruking Score : 4.1/5
영어 교육엔 끝도 빠른 길도 없다. 꾸준히 반복해서 즐겁게 하는 게 언어를 가장 빠르게 배우는 비결이다. 여기 5가지 무료 파닉스 영어교육 온라인 사이트는 금전적으로, 시간적인 여유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녀의 기본 영어교육의 초석을 만들어줄 것이다.